대학별 입시정보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텍 학과는 서울의 4년제 대학 중 유일한 만화관련 학과다. 만화애니메이션텍 학과는 디지털기술이 결합한 융합형 콘텐츠인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글로벌 우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만화 분야, 애니메이션 분야, 시각효과 및 가상현실(VFX/VR) 분야의 세 가지 융합트랙을 설정하고, 공통된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부터 각 분야별 전문성을 심화하는 응용 교육까지 전 과정을 진행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만화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능력과 새롭게 변화하는 미디어 플랫폼 적응력을 가진 글로벌 우수인재를 양성 하고있다.
세종대는 특히 만화관련 대학원(석사과정/박사과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계, 산업계 전반에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만화가/애니메이터가 되고 싶은 학생뿐 아니라 정책적, 산업적, 학술적인 관점의 접근을 원하는 학생에게도 최고 수준의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서울 내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학과 중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학원 커리큘럼을 상시 운영하는 거의 유일한 학교이기도 하다.
만화콘텐츠스쿨(3년)
청강문화산업대 만화콘텐츠스쿨은 현장중심교육을 선도하는 가장 우수한 만화콘텐츠 교육 공동체 중 하나다. 청강만화콘텐츠스쿨은 만화, 웹툰, 기획만화, 스토리텔링, 일러스트레이션, 기획, 출판, 평론 등 만화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현역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강사진과 전문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만화콘텐츠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전문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다양한 인문교양수업 및 만화창작에 도움이 되는 스쿨교양프로그램과 특화된 전공수업은 총 6학기 동안 내실 있는 만화콘텐츠 창작수업이 가능하며, 매 학기 크리틱 수업을 통해 담당 교수님과 일대일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

웹툰 작가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 중 실용적인 관점의 수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지 중 하나! ‘미소녀 그리기’라는 수업 과정이 있다는 점에 놀라고 교수들의 열정에 한 번 더 놀란다.
만화콘텐츠과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한국형 디지털만화인 ‘웹툰’에 특화된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그리고 산학협력 체계를 갖추고 디지털만화 분야의 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입학과 동시에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디지털드로잉, 디지털스토리텔링, 디지털그래픽, 디지털에디팅, 디지털콘텐츠플래닝, 디지털콘텐츠프로덕트 분야의 정규 및 비정규 교육을 통해 졸업 후에는 만화가(웹툰작가, 스토리작가, 전문어시스트), 만화기획편집자(웹툰PD, 웹툰서비스운영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중부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는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과는 1인 1씬티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습 기자재 및 작업/전시 공간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산학연계 인턴과정 운영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업계 취업 기회를 학교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만화.애니메이션과
1999년 대전지역 최초로 개설되어 2003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디지털영상콘텐츠]특성화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2004년부터 5년간 [NURI사업(지방대학역 량강화사업)]에 선정되어 최신의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명실 공히 디지털시대 한국의 선두주자로 부상하여 각종 국내외 공모전에서 입상하며 국제적으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만화·애니메이션과는 대한민국 최고의 학과를 지향하고 있다. 여러 종류의 수많은 장학혜택과 해외교류, 첨단 환경으로 교육하고 있는 만화ㆍ애니메이션과는 학생들의 장래 희망과 삶의 질을 더욱 높게 바꿀 수 있는 곳이다.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의 교육목표는 한국 최고의 만화·애니메이션전문가 대열에 우뚝 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최근 네이버 최강자전을 휩쓴 저력의 목원대는 중부권 4년제 대학으로 만화관련 학과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작가의 길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현대사회의 첨단문화 형식인 대중예술의 하나로서 문화산업의 중추적 역할은 물론 새로운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21세기, 디지털콘텐츠의 시대에서는 뉴미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확장과 문화산업으로 이어지고, 정보로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회적 기능과 시각전달 매체의 문화적 기능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다. 최근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만화, 애니메이션, 영상, 캐릭터, 게임에 이르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이러한 특성을 예술과 산업의 위상에서 탐구하여 미래예술을 선도할 전문인을 양성,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기권의 전통적인 강자로 상명대학교는 많은 인기작가들을 배출해오고 있다. 졸업 동문으로는 외모지상주의의 박태준, 최규석, 검둥 작가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