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TOP

그렇게 소녀는 성장해간다, '여중생A'

김미림  |  2019-09-10 14:36:49
 | 2019-09-10 14:36:49
초기화
10대들의 성장 스토리는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고, 공감을 살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에 많은 컨텐츠에 활용되고 있다.
성인이 된 누구나 10대를 거쳤고, 또 비슷한 경험을 하며 성장했기 때문이다.
추억이란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 마음을 몽실몽실하게 만들기도 하고 울컥하게 만들기도 하는 이상한 존재이다.
특히 10대의 기억은 다른 나잇대에 비해 강렬하게 기억되곤 하는데 아마도 그 시절이 어린이도 성인도 아닌 과도기의 존재이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시기엔 사춘기라는 성장통을 앓게 되고, 또 작은 사회인 학교를 통해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되며 인간관계의 어려움 등을 겪기도 하는데 이러한 청소년 시절이 아름다운 기억일 수도 있겠지만 누군가에겐 돌아가고 싶지 않은 기억일 수도 있다.



여중생A

네이버웹툰 중에도 이러한 10대의 성장 스토리를 그리고 있는 작품들이 꽤 있는데, 필자는 오늘 그중에서 '여중생 A'라는 작품을 소개해 볼까 한다.
'여중생 A'는 김환희, 수호 주연의 동명의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는데 등장인물들의 섬세한 심리 묘사가 장점인 작품으로 아직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은 완성도 높은 작품 중 하나이다.
또한 이 작품은 현재 네이버웹툰에서 '오라존미'라는 작품을 연재 중이기도 한 작가 '허5파6'의 전작이기도 하다.



여중생A

웹툰 여중생A의 주인공은 '장미래'라는 중학교 3학년의 소녀로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학교에선 친한 친구도 없이 지내지만 온라인 게임 속에서만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여중생A

폭언과 폭력을 일삼는 아버지와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으며, 이러한 불우한 환경을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도피처가 미래에겐 바로 온라인 게임이다.  
이 작품의 시대배경을 추측해 보자면 윈도98을 사용하고, 학생들이 폴더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등장 인물들이 부르는 노래 등으로 봤을때 2000년대 초반으로 설정됐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작품속에서 미래는 처음에 소심한 아이에서 점차 친구들을 사귀며 세상밖으로 나오게 되고, 또 그들과의 갈등을 겪으며 한층 성장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이 작품은 학교폭력과 왕따문제, 가정폭력, 사이버테러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다루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의식들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며 더욱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여중생A

사실 이전이나 현재 연재중인 다른 10대 성장물 웹툰들을 보면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의식이 부재되거나 단순히 자극적인 10대들의 로맨스, 10대들의 거친 언행 등을 그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 작품은 그러한 자극적인 요소 없이 등장인물들의 섬세한 심리 묘사로 공감을 얻어내고 있다는 것에 특히 높은 평가를 주고 싶다.
이 작품을 보다 보면 주인공인 미래가 언제쯤 행복해질 수 있을까라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하는데, 그 나잇대에 겪을 수 있는 모든 불행을 껴안고 사는 듯한 미래의 모습과 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인간관계에 치여 답답한 모습을 보일때면 그 작은 소녀의 행복을 빌게 될 수 밖에 없다.

주인공인 미래의 주변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미래의 감정을 설레게 하는 주변인물로 '이태양'과 '한재희'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이태양의 경우는 미래와 같은 반 친구이자 도서반 친구로 평범한 남자중학생이다.
처음에 미래에게 호의적으로 대하고 잘 챙겨주는 마음에 미래는 이태양을 좋아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한재희는 온라인게임을 통해 만나게 된 인물로 미래에게 조건 없이 잘해주고, 항상 희망을 심어주는 인물로 그려진다.
미래가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하는데 큰 영향을 주는 인물이며, 재희 자체는 무슨 이유에선지 학교를 일찌감치 자퇴하고 자유롭게 사는 인물로 그려진다.



여중생A

그리고 작가가 되고 싶은 꿈을 갖고 있는 '이백합'은 미래와 같은 반 친구로 처음엔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미래에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어느 날 미래의 글쓰는 재능을 알아보고 미래와 특별히 가까운 관계를 갖고 싶어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인기 많고 부잣집에 얼굴도 예쁘고, 공부도 잘하는 인물이라 미래를 주눅들게도 하지만 미래와 친구가 되고 싶은 마음만은 진심인 인물이다.
비록 인간관계에 서툰 미래를 이해하기 힘들어 하기도 하고, 자신이 갖지 못한 뛰어난 글쓰기 재능을 가진 미래를 질투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착한 성품을 갖고 있는 친구이다.



여중생A

그 외 미래의 주변에서 미래를 힘들게 하는 부정적인 인물들도 몇몇 등장하는데 대표적으로 미래의 아빠가 있으며 같은 반 친구 중엔 '장노란'이란 인물이 있다.
노란이는 백합과 같이 어울리는 친구로 이유없이 미래를 미워하고 괴롭히는데 미래를 반에서 따돌리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백합이 미래와 친해지고 싶어한다는 것을 안 뒤론 미래를 더 심하게 괴롭히고 이간질 시키기도 해 미래는 노란이 앞에선 굳어서 말도 제대로 못하고, 노란이가 나오는 악몽을 꾸기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준다.


여중생A

아무래도 미래는 집과 학교 외에는 특별히 다른 곳에 가지 않는 인물이기 때문에 주변 인물들도 거의 다 학교, 같은 반 안에서 등장할 수 밖에 없는데 이 작은 반 안에서도 다양하게 나눠진 군상들의 모습은 읽다 보면 실제 우리의 학창시절을 떠올릴 수 밖에 없다.



여중생A

다소 단순한 그림체만 보고선 이렇게 섬세한 이야기가 펼쳐질지 예상조차 못했던 이 작품은 읽다 보면 정말 한편의 잘 만들어진 소설을 읽는 듯한 기분도 든다. 특별할 것 없는 주인공 미래의 모습에 공감하며 읽다 보면 과연 이야기의 결말이 어떻게 될지 너무나 궁금해지는 이 작품, 이미 완결이 됐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고 단번에 결말까지 읽어 내려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므로 아직 읽어 보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김미림
하고 싶은 것 많고 궁금한 것 많은,
평범하게 사는 게 최고 목표인 그런 사람
댓글 0
닉네임 * 비회원 덧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