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TOP

[웹툰리뷰] [레진코믹스] 히어로즈 플랜비(2014)

잠뿌리  |  2016-09-20 00:00:00
 | 2016-09-20 00:00:00
초기화


*히어로즈 플랜비 (2014) *


[웹툰 리뷰]히어로즈 플랜비 - 인디고


http://www.lezhin.com/comic/planb 


2014년에 인디고 작가가 레진 코믹스에서 연재를 시작해 2015년 3월을 기준으로 27화까지 올라온 슈퍼 히어로 만화.


내용은 과거 세상에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 이능력자들이 스타체이서라는 연구기관을 몰락시킨 후 재설립한 기관인 스타코어가 카스텐 아일랜드의 모든 보안을 책임지는 국과기관으로 거듭났는데, 우여곡절 끝에 거기에 입사한 전기 능력자 코드네임 일렉트리컬 캡틴이 스타코어 국장의 플랜비에 따라 움직이며 사회의 위협이 되는 별종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보통, 슈퍼 히어로물에서 나오는 ‘뮤턴트’ 별칭을 본작에서는 ‘별종’이라고 쓰고 스타코어에 정식으로 입사해 활동하는 이능력자는 ‘내츄럴’이라고 부른다.


이 작품은 캐릭터나 스토리보다 설정에 상당히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스타코어 본사 건물 지도 설명부터 시작해 직위 표시, 사원복 등 자잘한 설정을 ‘가끔 공개하는 정보’란 이름의 코너를 설명한다. 


이게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는 아니지만 만화의 설정을 깊이 파고드는 독자에게는 어필할 수 있을 만한 부분이고, 연재분 맨 마지막에 짤막하게 나오기 때문에 가독성을 떨어트리지는 않는다.


설정의 늪에 빠질 위험도 보이긴 해도 그걸 스토리 본편에서 등장인물의 대사로 풀어내지 않은 건 높이 살만한 일이다.


다만, 떡밥을 던지고, 회수하고 이게 아니라... 떡밥을 던지고. 또 던지고. 계속 던지고 이런 전개로 흘러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단순히 설정풀이만 하고 있어 떡밥 회수가 필요하다.


슈퍼 히어로물의 관점에서 보자면, 히어로와 빌런의 슈퍼 파워 대격돌이 아니라 정부 기관과 범죄 집단 소속의 이능력자들이 싸우는 것이라 전투 스케일이 생각보다 작은 편이다.


주인공 캡틴의 전기 능력은 대단하긴 한데 나머지 멤버들의 이능력이 인격 교체, 텔레포트, 특수 시야 등이라 약간 어쩡쩡한 구석이 있고, 이건 악당들 역시 마찬가지다. 그래서 흔히 알고 있는 미국식 슈퍼 히어로물인 ‘어벤저스’나 ‘엑스맨’ 같은 걸 생각하고 보면 기대한 것과 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 또 달라지는 구석이 있다. 초능력에 의한 인격 교체, 텔레포트 능력을 가진 지명수배자, 타임 페트롤의 등장 등 SF적인 사건 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이걸 해결하는 초능력 수사대의 대활약으로 보면 무난하다. 


캐릭터를 보자면 주인공 일렉트리컬 캡틴은 전격 생성이란 자연계 이능력자로 단연 돋보이는 힘을 가지고 있고, 캐릭터 성격도 겉으론 츤츤거려도 뒤로는 다른 사람들 잘 도와주고 적극적으로 사건 해결에 나서서 존재감을 과시한다.


문제는 다른 캐릭터들이 약간 쩌리화되었다는 것인데 초능력 수사대의 이야기인 만큼 주인공 혼자 모든 걸 다 해결할 수는 없으니, 다른 캐릭터들이 얼마나 치고 올라올 수 있을지 그게 관건이다.


아직까지는 다른 멤버의 능력이나 활약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그 캐릭터에게 숨겨진 과거 혹은 트라우마를 가지고 에피소드를 만들어 진행하기 때문에 주인공 이외에 눈에 띄는 캐릭터가 없다.


배경 묘사를 거의 안 해서 작화 밀도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최소한 대갈치기나 작화 붕괴 같은 마이너스 요소는 없다. 


인물 작화의 디테일적인 부분에서 아쉬운 건 기본적으로 남녀 캐릭터의 하관 길이가 똑같고 빈유 평준화에 길쭉한 몸이 다 비슷해서 옷을 한겹 벗거나 머리스타일, 또는 여성용 악세서리를 달지 않는 이상은 성별 구분이 조금 어렵다.


결론은 평작. 슈퍼 히어로물보다는 초능력 수사대에 가까운 작품으로 설정에 공을 많이 들인 것 치고 설정의 늪에 빠지지 않은 건 좋은데 떡밥을 던진 양에 비해 회수율이 적은 설정풀이식 전개에 아직까지 주인공 이외에 다른 캐릭터들의 활약이 미비해서 ‘설정, 스토리, 캐릭터’의 밸런스가 필요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본래 2011년에 네이버 도전 만화에서 연재를 했다가 2013년에 리메이크판으로 재연재를 해 베스트 도전에 올라가고 2014년에 레진 코믹스에서 정식 연재를 시작한 작품이다.


덧붙여 이 작품의 전작은 인디고 작가가 전 12화로 ‘내츄럴즈’다. 2011년에 네이버 도전 만화로 올린 작품인데 2013년에 레진 코믹스에 완결편까지 올라왔다.



잠뿌리
http://jampuri.egloos.com/ <- 변방의 작은 블로그인 이글루를 10년넘게 운영.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전반에 걸쳐 밥먹듯이 리뷰를 하는 헤비 리뷰어 겸 경력 15년차 장르 소설가 (최근 장르 소설 연재작 적인왕) 게임/소설/만화 시나리오, 원고, 필사, 교정, 칼럼 등등 외주 일거리 환영! [jampuri@naver.com]
댓글 0
닉네임 * 비회원 덧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