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스의 패원짤


70.「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4」(하) 무효화해주세요! 무효화!
니스 | 2017-05-05 14:01:46 | 304 | 0 | 0

니스의 웹툰 패러디 원본짤을 찾아서

―70. 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4 'Last 3' (하)

니스NICE 장 지 원


라리가의 막판 판도를 보여주는 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Last 3' 그 아랫도리를 이번 '패원짤' 하편을 통해 짚어본다. 오늘은 '중위권' & '하위권' 편에 들어간 5가지의 패러디들을 만날 시간이다. 



'중위권' 편에서의 첫 번째 패러디는 동기부여가 사라진 중위권 팀들을 "라리가 지지율 0% 팀"이라 비유한 컷이다. 이 컷의 원조는 지난 2월 중순경 TV조선에서 방송 중 "자유한국당 지지율 0% 후보 난립"이라는 제목으로 올린 한 화면이었다. 19대 대통령 선거에 나설 자유한국당에서 너도나도 대선후보로 출마를 선언하자 이것이 TV조선 입장에서도 분별없어 보였는지 저렇듯 강렬한 카피로 수많은 대선 예비후보들을 한방에 도토리키재기화한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자유한국당은 총 9명의 예비후보를 모아놓고 경선을 실시했으며 여기서 홍준표 후보로 최종 압축돼 대선에 나서게 되는데...



2컷과 3컷은 연이어 희망편 & 절망편 두 갈래로 놓고 셀타비고와 알라베스의 상황을 비교해보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이는 인터넷에서 돌며 2~3차 패러디의 재료로 쓰이는 '이것이 미래세계다!' 짤을 패러디한 것이다. 2004년경에 그려진 8090풍 일러스트로 희망적인 미래와 파멸스러운 미래를 극단적으로 다뤘다.

특히 3컷 중에서는 한 문장이 더 패러디됐다. 알라베스의 중앙공격수 데이베르손이 말하는 "그건 말씀드리기 싫습니다"가 바로 그것이다. 때는 바야흐로 지난 2011년 6월경의 일이다. 다음 축구카페 아이러브사커에서의 한 게시글에 모 누리꾼이 "스콜스면 당연히 역대급 재능 아니냐"며 그를 칭송했다. 그러나 다른 한 누리꾼이 "발롱도르(세계 최고의 선수에게 주는 상)는 몇 위가 최고였냐"며 팩트폭력을 가하자 모 누리꾼은 "그건 말씀드리기 싫습니다"라며 이 질문을 피해갔다. (폴 스콜스는 발롱도르 순위권에 든 적이 없다.) 이 일 이후로 알싸에서는 '그말싫'이라는 새 유행어가 자리를 잡게 됐다. 



마지막 컷은 말라가의 구단주와 감독이 공식 석상에서 '친레알 성향'의 발언을 펼친 것에 대한 논란을 그렸다. 미첼 감독의 "나는 레알 단장보다 더 마드리디스타다"와 알 타니 구단주의 "카탈루냐는 라리가 우승의 냄새조차 맡지 못할 것이다"가 바로 그것이다. 니들이 왜...? 하필 말라가의 최종전 상대가 레알 마드리드여서 이번 일로 심기를 긁힌 바르사로서는 이 경기를 더욱 예의주시해야 할 처지다.

이를 패러디하며 칼카나마는 미첼 감독이 "제가 레알의 아바타입니까?"라 질문하는 모습을 그렸다. 원조는 이번 대선 TV토론 중 안철수(국민의당) 대통령 후보가 말한 "제가 MB아바타입니까?"였다. 누가 묻지도 않았는데 본인이 스스로 제 발이 저려서 MB아바타니 갑철수니 하는 말을 꺼내며 웃음거리가 되고 만 것이다.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를 두고 "정치적으로 최악의 질문"이었다며 트위터를 통해 깠다. 



마지막 '강등권' 편의 첫 번째 컷은 오사수나가 스탯 은행으로 털리고 있음을 페타르 바실예비치 감독이 토로하는 모습이 나왔다. 이는 KBS 아침뉴스 중 "은행을 털고 있다는 신고가 들어와서 가보면 은행나무를 털고 있다든가" 하는 식의 장난전화 사례를 보여줬던 기사의 한 캡처화면을 패러디한 것이다. 



이어진 컷으로는 한때 아스널의 전설이었으나 그라나다를 강등시킨 이로 이름에 남게 된 토니 아담스 감독이 등장했다. 그가 주장하는 것은 때 아닌 "감독 선임 무효화해주세요! 무효화!" 이는 지난 3월 SBS에서 보도한 ""여왕님 만세"...경찰, 자택 앞 '집회 제한'"이라는 제목의 기사 중 일부가 패러디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쫓겨나 삼성동 사저에 머물던 중 친박 지지자들이 그의 집 앞에 몰려와 집회를 열었는데 그 때 했던 말들이 "여왕 각하님! 대한민국 만세! 조상님도 만만세!"였으며 조상은 박정희를 뜻하나 노르웨이에서 온 외신 기자를 보고는 미국인인 줄 알았는지 "미국에서 우리나라 얼마나 먹여 살려줬는데! (탄핵) 무효화해주세요! 무효화!"라며 떼를 쓰기까지 했다.

오늘 발표된 대선 결과에 따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거취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 패러디 원본 짤 출처

- 자유한국당 후보 9명 https://goo.gl/im6vNt 

- 희망편 파멸편 https://goo.gl/5j0pvh 

- 제가 MB아바타입니까 https://youtu.be/vl3eMuGLbhI 

- 무효화해주세요! https://youtu.be/qloGbXooAYk 

니스

축구 재미있게 보는 남자. 축구직관&여행 블로그 '니스의 꼴킼' 주인장이다. 요즘 '니스의 패원짤'을 연재하느라 늘 축구웹툰을 보고 패러디 원본 짤방을 찾아 헤맨다.


니스의 패원짤


제목 글쓴이 날짜
75.「와싯의 파스타툰 306」(하) 야! 나두!
74.「와싯의 파스타툰 306」(상) 꽤 깊이 들어간 혀
73.「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5」(하) 갈 것인가 잔류의 길
72.「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5」(상) I am Groot
71.「와싯의 파스타툰 305」내가 너 좋아하면 안 되냐
70.「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4」(하) 무효화해주세요! 무효화!
69.「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4」(상) 시공의 폭풍
68.「와싯의 해외파스타 192」설득력이... 있어!
67.「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3」간... 간을 보자!
66.「와싯의 파스타툰 304」스톰트루퍼 효과
65.「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2」(하) "내가 용서하지 않아!"래놓고
64.「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2」(상) 빌바오는 호구가 필요해요
63.「와싯의 파스타툰 303」굿보당콜, 파리하다, 5+1
62.「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1」꽃놀이... 불태웠어...
61.「와싯의 파스타툰 302」(하) 승점을 닦아주는 이도 있었다
60.「와싯의 파스타툰 302」(상) 나의 능력을 조심해라
59.「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0」(하) 라리가 프렌즈구나!
58.「칼카나마 라리가위클리 400」(상) 놀라울 만큼 그 누구도
57.「와싯의 해외파스타 191」(하) 경질은 연기된 거죠?
56.「와싯의 해외파스타 191」(상) 저기서 크툰을?
만화가와 만나는 날

작가 인터뷰

웹툰가이드 동영상

온리전 홍보 페이지 안내

웹툰가이드 DB 인기 순위



웹툰가이드 필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