맏누 작가 발작, 웹툰 작가 건강 문제 이대로 괜찮은가?
2018-05-18 17:50:53
초기화

2018년 5월 17일 '작은 고추가 밉다'의 그림 작가인 맏누 작가가 갑자기 쓰러졌다는 트윗이 글 작가인 새별숯 작가의 트위터를 통해 알려졌다.


맏누 작가 쓰러졌다는 트윗

맏누 작가가 쓰러졌다는 트윗


지금은 몸살 기운 정도가 남아있다는 트윗이 올라왔지만 그저 가볍게 볼 사안은 아니다. 많은 작가가 지금도 건강을 해치면서 원고를 하고 있다. 작가들은 건강을 위해 휴식을 하고 싶다고는 생각하지만 휴재를 쉽게 선택하기에는 많은 부담이 있다고 말한다.


무의식중에도 원가 마감 압박을 느낌

무의식중에도 원고 마감에 대한 압박을 느끼고 있다는 트윗


이번 일은 같이 작업을 하는 작가가 있어 알려지고 조치가 비교적 빠르게 될 수 있었지만, 혼자 작업하는 작가들은 이렇게 쓰러져도 알려지지 않을 때가 많다. 작가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의식을 잃었는데 눈을 뜨니 시간이 많이 지나가 있었다.'라거나 '밖을 돌아다닐 때 체력이 약해진 것을 느낀다.' 같은 말이 심심찮게 나온다.


이전부터 웹툰의 작업량이 일정에 비해 살인적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대두되었다. 웹툰 작가들은 보통 주간 연재를 하는데, 일주일 동안 7~80컷을 풀컬러로 그려야 한다. 혼자 하는 작가는 스토리 구상부터 캐릭터, 배경, 채색 모두를 담당하게 된다. 글 그림으로 나누더라도 웹툰시대로 넘어오면서 만화를 컬러로 제작하게 되어 제작시간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그 외에 편집 및 부가적인 부분도 모두 작업이 필요해진 웹툰 작가로서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할 수 밖에 없다. 거기다 웹툰은 장시간 앉아서 그려야 하기 때문에 자세에 따른 건강 악화와 같은 문제도 추가적으로 발생한다.


그 때문에 갑작스럽게 휴재하는 비정기 휴재들의 사유를 살펴보면 가장 많은 사유가 '건강 문제'이다. 


작은 고추가 밉다

<작은 고추가 밉다> 중 일부


김보통 작가의 인터뷰 중 MG 200을 받더라도 상대가 동의하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정도에서는 어시스트를 고용하라고 얘기한다. 그렇게 해야 건강도 지킬 수 있고, 이야기에 집중해 웹툰도 좋아진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글 그림을 나누게 되면 받는 금액은 200 이하로 내려가게 되고, 몇몇 플랫폼은 MG 200을 안 주는 곳도 있어 어시스트를 고용하기 힘든 작가들이 다수일 것이다.


최근 '스케치업' 등 3D 배경 관련 프로그램으로 배경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는 작가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모든 작가가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아는 것도 아니고, 자신이 필요한 배경이나 소품이 없으면 직접 그것을 만들거나 그려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웹툰 시장이 형성된 이후로 독자들의 눈이 올라가 컬러가 아니면 안 보려고 하고, 분량이 적거나 스토리가 많이 진행이 안 되면 불만을 가지는 독자들이 늘었다. 그래서 분량을 줄이거나 흑백으로 연재하는 것은 플랫폼이나 작가 둘 다 하기 힘든 시도일 것이다.


분량에 불만을 가진 댓글

네이버 웹툰 중 분량에 불만을 가진 댓글


대신 한 화 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방법으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우선 위에서 말한 '스케치업' 같은 프로그램 교육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K-comics 아카데미에서 스케치업 교육생을 모집하였는데, 이런 것을 늘려야 한다. 또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이 생겨나면 작가가 만든 리소스를 공유해 다른 작가가 사용할 수도 있고, 자신에게 필요한 리소스를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 작가 스스로 건강에 대해서 생각하고 가벼운 운동과 작업 중 스트레칭, 바른 자세 등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당장 무언가를 한다고 해서 작가와 독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는 얻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조금씩 변화를 가지다 보면 작가의 작품 활동이 나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작은 것부터라도 바꿔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 2
  • 댓글 상태가? (ip:121.135.*)
    (2018-05-25 02:56:56 )
    ?
  • 기사 상태가? (ip:223.62.*)
    (2018-05-30 23:34:52 )
    띠용

* 비회원 덧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닉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