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뿌리의 웹툰 칼럼
레진 코믹스 웹툰 월한강천록. 해외 정산 미지급 이슈
by 잠뿌리
2017-12-07 09:38:24

 

 레진 코믹스는 2015년에 일본, 미국, 중국 등등. 해외에 진출해 관련 기사가 올라온 바 있고. 최근 2017122일에는 레진 코믹스 웹툰 너란 남자가 중국 콰이칸에서 유료 베스트 2위에 올랐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그로부터 3일 후인 2017125. 회색 작가가 레진 코믹스에서 월한강천록을 연재하고 있을 때 중국에 수출되었는데 그와 관련된 정산을 전혀 받지 못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정확히,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동안 중국에서 연재를 했는데. 작가가 모르는 사이에 작품 연재가 중단되었고, 중국 유료분 판매 고료를 전혀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와 관련된 PD와의 메시지 대화 내역과 이메일 내용이 관련 증거로 작가 블로그에 올라온 상태다.



 레진 코믹스 초기부터 연재를 시작한 최고참 작가 중 한 명인 회색 작가가 20179. 작품 계약을 해지하고 레진 코믹스를 떠나게 된 자세한 이유가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밝혀진 것이다.


 3일이란 시간을 간격으로 두어 3일 전에는 중국 수출의 호재 소식이 전해졌다가, 3일 후에는 해외 정산을 받지 못한 작가의 사연이 공개되니 뭔가 좀 참담하다.

 정산과 계약에 관한 문제는 원칙적으로 당사자끼리 해결해야 될 일이고, 작가와 PD/업체 측의 충돌은 제 3자가 관여할 일이 아니긴 하다. 그리고 현재 시점에서 작가가 업체로부터 밀린 2년 간의 정산을 받고 계약을 해지했다고 하니 계약 당사자 간의 문제는 끝난 상황이다. 그런 상황에서 관련 사실을 공개할 수 밖에 없는 이유도 있기는 하나, 그 부분은 본 이슈에 있어 핵심적인 내용과 거리가 있다.


 본 이슈의 핵심적인 내용이자 중요한 것은, 업체 측이 판매 정산을 뚜렷하게 하지 않고 지급 내역서를 보내지 않았다는 사실이며, 이것은 명백히 잘못된 일로서 지적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판매 정산을 확실히 하고, 작가에게 통보하는 것은 업체가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소양이다.


 필자의 경우, 이북으로 서비스하는 작품의 판매 정산표를 출판사/매니지먼트로부터 달마다 액셀 파일로 전해 받고 있고. 그보다 수년 전에 종이책을 출간할 때도 출판사로부터 판매 정산표를 프린트로 출력해 받아본 바 있다.

 물론 표로 작성하는 시간이 아까울 정도로 거의 수익을 거두지 못해 최소 지급 금액에도 도달하지 못해 몇 개월 동안 이월되길 기다려야 할 수준이라 작가인 필자가 오히려 민망하기는 하나, 작품의 흥행 여부와 상관없이 확실한 정산을 하고 내역서를 보내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란 말이다.

 더구나 해외 정산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은, 단순히 돈을 얼마 받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라. 해외 진출의 꿈과 기대를 가진 작가의 마음을 저버리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해외 수출에 대한 일과 모든 정보는 전적으로 업체가 맡아서 하고, 작가는 업체로부터 관련 정보를 들을 수밖에 없는데 작가의 업체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깨지면 어찌 하겠는가.

 지급되지 않았던 해외 수익이 업체에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었는지 알 수는 없으나, 그게 과연 작가와 업체 사이의 신뢰를 깨면서까지 얻어야 할 가치가 있는 건지 의문이 든다.


 차라리 처음부터 작가와 협의 하에 해외 판권이 업체 측에 귀속된다는 조항이라도 넣었다면 또 모를까. 그런 조항이 없으면서 작가에게 해외 수익을 지급하지 않았다면 개선이 필요하다.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것은 얼마나 성공을 거두었는가?’, 이게 아니라 얼마나 안정적인가?’ 이거라고 생각한다.

 그 안정감을 주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산 밀리는 일 없이 꼬박꼬박 지급되고. 지급 내역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번 이슈를 작가 한 개인과의 충돌 정도로 가볍게 보고 넘어갈 게 아니라, 업체 차원에서 문제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잠뿌리
http://jampuri.egloos.com/ <- 변방의 작은 블로그인 이글루를 10년넘게 운영.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전반에 걸쳐 밥먹듯이 리뷰를 하는 헤비 리뷰어 겸 경력 15년차 장르 소설가 (최근 장르 소설 연재작 적인왕) 게임/소설/만화 시나리오, 원고, 필사, 교정, 칼럼 등등 외주 일거리 환영! [jampuri@naver.com]
댓글 0